애완동물의 목이 간질간질하게 기침이 나올 때는 주인들이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데요. 그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찰성기관염, 기관지염, 페렴, 기관점막염 또는 기관지확장증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으면 건강 문제가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인들은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주의해야 할 5가지 원인
1. 마찰성기관염
마찰성기관염은 목의 기관 내부를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목을 자주 긁거나 참기, 끼거나 등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인이 반려동물의 행동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모자란 환경 요소를 찾아 수정하면 기침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기관지염
기관지염은 기관지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신진 대사 물질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감기 바이러스, 세균 또는 환경 오염물질과 같은 외부 접촉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정기적으로 환기하고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폐렴
폐렴은 폐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세균,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에 의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주인이 반려동물의 기침 증상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체온이 높거나 피로감을 보일 경우, 바로 동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기관점막염
기관점막염은 목의 기관막이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흡연, 대기 오염, 환경 알레르기 또는 호흡기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주인이 실내 환경을 청소하고 알레르기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기관지확장증
기관지확장증은 기관지의 비정상적인 확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기관지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인이 반려동물의 기침 증상, 호흡 곤란, 흡인 공기 소리와 같은 증상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기침이 지속되고 심해지면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반려동물의 기침 증상과 관련된 외부 환경을 조사하여 가능한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 합니다.
3. 기관지염, 폐렴 등의 기침 원인은 주인의 생활습관과 관련될 수 있으므로 생활습관을 수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기침 발작이 심해질 때는 반려동물에게 안정을 주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5. 기침은 통증이나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즉시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6.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예방접종과 건강 검진을 받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