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 증상은 변비, 설사, 체중 감소 등으로 나타나며, 대장의 어느 위치에서 발생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상부 대장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무릎 아래부터 복통이나 변비가 나타날 수 있고, 중부 대장에서는 체중 감소, 복부 팽만,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부 대장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변비, 설사, 변대장 출혈 등이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부위별로 다양한 증상이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즉시 의사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대장암 초기 증상과 위치별 증상들을 알아보자
1. 상부 대장
상부 대장에서 발생한 대장암은 주로 무릎 아래부터 복통이나 변비가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복통이 지속되거나 변비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대장암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변이 어둡거나 섞여서 나올 수 있으며,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중부 대장
중부 대장에서 발생한 대장암은 체중 감소, 복부 팽만, 변비,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는 대장암 초기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며, 식욕부진, 위통 등과 같은 소화기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은 종괴가 형성되어 대장의 통로를 막을 경우 발생하며, 변비와 설사는 대장암으로 인해 대장의 운동이상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 하부 대장
하부 대장에서 발생한 대장암은 주로 변비, 설사, 변대장 출혈 등이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는 대장암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며, 변이 어둡거나 섞여서 나오거나 대변이 비정상적으로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설사는 주로 대장암이 진행된 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변비와 번갈아 나타나게 됩니다. 변대장 출혈은 종괴가 크게 형성되거나 표면이 찢어지는 경우 발생하며, 항문에서 혈액이 혼합된 대변이 나오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마치며
대장암의 초기 증상과 각 부위별 증상들을 알아봤습니다.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변화를 주시하고, 복통이나 변비, 변대장 출혈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대장암의 우려가 있으므로 의사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생존율과 예후에 큰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대장암 발생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2.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대장 내시경 검사가 유용합니다.
3. 대장암은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릎 아래부터의 복통, 변비, 설사, 변대장 출혈 등이 대장암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체중 감소, 복부 팽만, 소화기 증상 등 다른 증상들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기적인 검진과 흡연, 음주의 제한 역시 필요합니다.